강아지 목 멍울 혹시 종양일까? 보호자가 꼭 알아야 할 사항

강아지 목 멍울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강아지의 목에 멍울이 생긴 것을 보고 걱정한 적이 있을 거예요.
강아지 목 멍울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서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질 수 있어요.
그렇가면 강아지 목 멍울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강아지 목 멍울 증상

강아지 목에 멍울이 생긴다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어요.
간혹 멍울이 생기더라도 통증을 못 느끼는 강아지가 있을 수 있지만!
멍울 때문에 아프거나 가려워서 목을 자주 긁거나 핥는 경우도 있고,
멍울이 점점 커지면 밥을 먹거나 물을 마실 때 강아지가 말을 못하지만 어려움을 겪게 돼요.




그리고 덩어리가 생기고 난 후에 평소보다 잠을 많이 자고 피곤해 하고,
식욕도 떨어졌다면 병원에 데리고 가보는게 좋아요.

강아지 목 멍울 원인

강아지를 쓰다듬었는데 하루 전날에는 없던 덩어리가 발견이 되서 깜짝 놀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멍울이 생기는 원인으로 손꼽히는게 ‘주사’ 맞고 나서 생기는 이유가 많이들 있으신데요.
주사 말고도 염증성 혹, 림프절 비대,지방종, 종양, 기생충 감염 등의 이유로 멍울과 비슷한게 생길 수 있어요.

림프절 비대

강아지의 면역 반응이나 세균으로 인한 감염, 림프종 등의 이유로 림프절 비대가 생기면서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림프절 비대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몇몇 강아지는 통증이 없을 수도 있고 통증이 있는 강아지도 있을 수 있어요.

지방종

지방종은 양성 종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피하 지방이 덩어리 형태로 뭉쳐진 것을 말합니다.




지방종을 만지면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들고, 주로 노령견에서 자주 발견이 된다고 해요.

기생충 감염

어느날 갑자기 울 강아지가 무기력 하거나 밥도 잘 안먹고 발열 증상은 나타난다고 한다면 기생충 감염을 의심해봐야 해요.
기생충에 감염이 됐다면 나타나는 특징 들이 무기력해지고 식욕 부진에 발열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종양

종양은 강아지 몸에서 쉽게 발견이 되고 만지면 말랑말랑 하지 않고 단단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종양은 몸에서 빠르게 번지기 때문에 빨리 동물 병원에 가봐야 해요.

강아지 목 멍울의 예방법




강아지 목에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주는게 제일 좋고,
기생충과 같은 감염 되지 않기 위해서 백신 접종을 맞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에요.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시켜주는 것도 좋아요.

마무리

강아지와 오래오래 같이 지내기 위해서는 견주님의 강아지에 관한 많은 관심이 필요해요.
강아지가 목 멍울이 생겼을 때는 즉시 수의사에게 데리고 가셔야 하고
평소 강아지의 행동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랑하는 강아지를 위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Leave a Comment